전체검색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정보찾기
전체검색

갤러리 글보기

AUM ^^

본문


AUM과 함께 겨울 감기, 이렇게 해 보세영~~~ 들견 X-Mas! ^0^



 



겨울에는 온도의 급격한 변화를 감수할 수 있는 저항력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저항력이 떨어졌거나 과로, 영양 부족이 심할 때는 온도의 급격한 변화를 이겨내지 못하지요. 이렇게 되면 혈관신경의 실조가 일어나고, 바이러스 감염이 촉진되어 걸핏하면 감기에 걸리게 됩니다.



 



감기를 일으키는 감염성 인자는 130여 종에 달한다지만 기허상태나 혈허상태 등 체력이 쇠약해 있을 때, 감기에 더 자주 걸리게 되고 병도 오래 끌기 마련이므로 평소에 기운을 돋우고 혈액과 진액을 충족시키는 식사를 통해 기허와 혈허 상태를 개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평소에 단백질, 비타민, 칼륨 섭취에 신경을 쓰기고 과음은 절대 피하도록 하세요.



감기 기운이 있으면서 오슬오슬 떨리고 코가 막힐 때는 코 주위와 목덜미를 손으로 자꾸 문질러 주세요. 둘째손가락과 셋째 손가락으로 V자 모양을 만들어 콧망울 양쪽을 문지르시고, 코밑에서 윗입술 사이, 즉 인중 부위를 콧물 닦을 때처럼 문지르세요.



 



뒷목 가운데 머리털이 난 부분에서 3cm 정도 올라가면 함몰 부위가 있어요.

이곳이 ‘풍부’라 불리우는 경혈로 감기를 일으키는 풍기를 없애려면 이 부위도 손바닥으로 자주 문지르도록 하세요.



 



이제 경추 7번 주위를 헤어드라이어로 따뜻하게 해줍니다.



너무 가깝게 하거나 너무 뜨겁게 하면 피부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하면서 5분 정도 따듯하게 해주면 으슬으슬하던 감기 기운이 싹 달아납니다. 경추 7번은 머리를 앞으로 숙였을 때 목뼈 중 가장 튀어나오는 뼈이기 때문에 금방 찾을 수 있습니다.



 



 



1. 감기 초기 증상

약간의 미열을 느끼면 뜨거운 청주 한 컵에 달걀 한 개를 잘 풀어서 마시고 땀을 내면서 한잠 주무세요.



이것으로 감기 초기 증상이 깨끗이 나으면서 몸이 가뿐해지고 피로가 풀어지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2. 감기 중기

특히 열이 많을 때는 파된장국을 드셔 보세요. 동의보감에 나오는 ‘총시탕’이라는 처방을 응용한 가정요법이지요.



대파의 흰부분 20g을 잘게 썰어 된장 10g에 버무린 다음 끓여 마시면 됩니다. 땀이 나면서 쉽게 열이 내릴 거예요.



 



 



3. 목덜미에서 어깨에 걸쳐 뻣뻣하게 결리며 아플 때

칡뿌리 20g을 물2컵 반에 넣고 끓여 반으로 줄여 하룻동안 그 물을 차처럼 나누어 마시면 됩니다.



칡차는 감기로 목덜미에서 어깨까지 뻣뻣하게 결리거나 열이 심하고, 눈이 뻘겋게 충열되면서 눈이 빠질 듯 아프고, 코가 마르고 입술이 바짝 말라 갈라지며, 심장이 두근두근 뛸 때 큰 도움이 됩니다.



 



 



4. 목이 아프거나 편도가 부어 벌겋다면

치자 한 개를 우려내 마셔보세요. 치자를 가볍게 씻어 말린 후 1개씩을 으깨어 여과망이 있는 찻잔에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우러난 물만 마시면 됩니다.

치자차는 감기에 의한 인후통이나 편도선염에만 쓰는 게 아니에요.



감기로 열이 높을 때도 좋고 감기 고열에 의한 호흡 곤란에도 좋습니다.



 



 



5. 편도선염

편도선염에는 새우젓이 좋습니다. 새우젓 한 줌을 프라이팬에서 잿가루처럼 태워 곱게 간 후 스트로우를 60정도 각도로 뽀족하게 잘라서 뽀족한 부분으로 이 가루를 찍어 호나부에 대고 불어주면 새우젓 잿가루가 환부에 붙으면서, 편도선이 붓고 아프며 열나고 물조차 마실 수 없는 증상들이 말끔히 내리게 됩니다.



 



 



6. 가래, 기침

가래와 기침에는 모과차가 효과가 있습니다. 모과는 가래 기침만 내리는게 아니라 소화를 촉진시키고, 가슴에 치밀어 오르는 것을 내리게 하며,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추위로 뼛속까지 쑤시는 근골통 또는 온몸의 뼈 마디마디가 다 쑤시는 류머티즘 타입의 감기를 치료하는 데도 참 좋습니다.



 



 



7. 위장형 감기

귤을 통째로 검게 구워 뜨거운 물을 부어 마셔도 좋고 유자차 또는 유자술을 마셔도 좋습니다.

유자차는 소화장애를 수반하는 겨울감기는 물론 기관지 증상이 뚜렷하고 류머티즘처럼 뼈마디가 다 아픈 겨울감기에도 좋지요.



 



 



8. 감기가 어느정도 수그러들고 회복기에 접어들었다면

몸을 쉬게 해야 하며 과로하거나 생활이 무절제하면 병이 도질 수 있습니다.

절대 휴식과 충분한 수면, 이것은 감기 회복기에 더더욱 필요한 것이죠.

그러면서 율무차를 마시도록 합니다. 진한 율무즙을 숭늉 마시듯이 수시로 먹는 것이 좋고 매실차도 좋습니다.



 



 



9. 감기회복기

감기 기운은 가신듯한데 추위만 오면 허라나 무릎에서 찬바람이 일어난다고 하면서 시큰시큰 아프기도 하고 맥이 없을 때 더없이 좋은 것이 산수유차입니다. 산수유차는 산수유라는 아주 아름다운 열매를 우려낸 차로 동의보감에 의하면 살을 찌게 하고 원기를 돋운다고 하였습니다.



 



 



10. 감기 회복기에 소회기능이 아직 미진할 때

생강차를 마시면 식욕을 돋우고 위장 연동운동을 순조롭게 하며 가스를 풀고 소화를 돕기 때문에 감기 후유증에 의한 기침이나 으스스한 느낌까지도 풀어줍니다.

생강을 그대로 끓여 차로 마셔도 되지만 생강 말린 것과 찹쌀을 함께 끓여 마시면 더욱 좋습니다.



이외에도 감기 회복기에는 참깨죽, 호두죽, 호박죽, 깨죽 등이 좋으며 된장국을 많이 먹는 것도 좋습니다.



 



 



원문 출처 : 신재용의 TV동의보감



내용 출처 :

갤러리 목록

371
370
369
368
367
366
365
364
363
362
361
360
359
358
357
356
열람중
354
353
352
게시물 검색


공지
한글아이디를 사용할 수 없게 됐습니다 ㅠㅜ 2018-12-1
사이트가 개편되면서 한글 아이디를 더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됐습니다. 이점 죄송하고 양해 부탁드립니다.
한글 아이디를 사용하고 계셨다면, 새롭게 회원가입 후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이트가 새롭게 개편되었습니다 2018-11-11
좀 많이 다르게 개편되었는데요.
명상음악TV 사이트로 개편을 하였습니다.

주로 유튜브 동영상 중에서 명상과 관련된 영상 콘텐츠들을 모으고 공유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유튜브 동영상 주소만 입력하면, 간편하게 유튜브 동영상을 이곳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 자신만의 영상 재생목록(앨범)을 간편하게 만들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영상은 회원이면 누구나 올릴 수 있습니다.
현재는 명상음악 카테고리만 있지만, 차차 영상이 쌓이는데로 다른 카테고리도 추가할 예정입니다.
아 사이트 만드느라 머리가 아퍼서 요기까지만 쓸게요.

본사이트의 영상은 유튜브 API로 수집하여 만들어집니다. 저작권 보호 영상이 있을시 삭제조치 하겠습니다.
본사이트는 IE9 이상 브라우저에서 정상이용이 가능합니다.
×
재생목록 담기